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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파마리서치 기업분석_리쥬란 등 사업부 체크

1. 기업 개요

1)    사업부 소개

- 동사는 연어의 생식세포에서 DNA 조각을 추출한 재생물질인 PDRN/PN 소재를 기반으로 한 재생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2021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의약품이 29%, 의료기기가 49.9%, 화장품이 14.7%, 그리고 기타 매출이 6.4%의 비중을 차지함.

- 의약품 사업부는 리안등의 일반 의약품과 전문 의약품, 그리고 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에서 생산하는 보톡스 제품 등으로 구성됨.

- 의료기기 사업부는 PN 관절강 주사인 ‘콘쥬란’과 안티에이징 미용 의료기기인 ‘리쥬란’으로 구성됨.

- 화장품 사업부 매출은 ‘리쥬란 코스메틱’ 브랜드 제품 판매로부터 발생하는데, 인기 상품으로 소비자 가격 132,000원인 턴오버 앰플 등이 있음.

 

2)    동사의 핵심 기술

- PDRN/PN: 연어 DNA는 사람과 95% 이상 일치해 인체 투약 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손상부위에 재생 치유를 유도하는 촉매제 역할 가능.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PDRN)은 연어의 생식세포에서 추출한 DNA를 정제해 잘게 자른 조각체로 동사 재생 의약품의 핵심 물질이며, 폴리뉴클리오티드(PN) PDRN보다 길게 자른 분자체로 지지체 역할을 함.

- PDRN은 조직재생, 각막 재생 등 의약품에 쓰이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게서 허가를 받은 효능, 효과는 '피부이식으로 인한 상처의 치료 및 조직 수복'. PDRN은 인체 DNA와 유사한 조직재생 물질인 데다 인체 세포에도 존재해 생리적으로 재생 및 대사 활성을 자극하는 작용하며 세포 생성이나 성장인자를 촉진하는데 의약품 원료로서는 피부 이식 후 재생, 족부궤양, 건염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함. 또한 원료를 활용하면 주사제, 크림제, 점안액 제조도 가능.

- PN PDRN보다 분자 크기가 커 피부 재생, 관절 연골 재생, 골 형성 촉진 등 조직수복용 생체재료(의료기기)로 쓰임. 물성을 이용해 관절강 내 윤활제 역할을 해줄 '조직수복용 생체재료'로 개발돼 관절강 주사로도 사용 가능. PDRN PN 모두 손상 부위에 반응해 염증은 줄이고, 조직 재생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항염, 항노화, 피부미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여지가 있음.

- PDRN/PN은 이탈리아 마스텔리사의 '플라센텍스' 1954년부터 시판한 오리지널 품목으로, 파마리서치가 2007년부터 수입, 판매를 진행하다가 2008년부터 PDRN 국산화 연구에 나섬. 2012년에 동해안으로 회귀하는 연어에게서 활성물질을 추출-분리-정제하는 기술을 확립, 상업화함. 현재 PDRN 추출 기술 특허권은 마스텔리에 있고, 특허 실시권은 파마리서치에 있음.

 

2. 사업부 소개

1)의약품 사업

- 동사는 전문 의약품과 일반 의약품 제품을 판매 중임. 일반의약품 ‘리안’ 등의 자체 브랜드 제품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마스텔리사와의 전략적 제휴 및 연구를 통해 생산한 ‘플라센텍스 주’, ‘리쥬비넥스 주’와 같은 전문의약품 브랜드를 보유함. 또한 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에서 생산 중인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매출도 포함됨.

- 리안: 리안® 점안액은 눈의 불편함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일회용 인공눈물과 달리 주성분 PDRN® (폴리데옥시리보뉴클리오티드나트륨)이 함유돼 있어 영양부족으로 인한 각막, 결막의 궤양성 질환에 영양공급과 콘택트렌즈 착용 등으로 인한 각막, 결막의 미세 손상 치유에 효과가 있음.

- 플라센텍스: 자가재생 촉진물질인 PDRN/PN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한 DNA 주사. 2008년 마스텔리사로부터 오리지널 수입 공급 시작, 식약처로부터 전문 의약품 주사제로 허가 받아 국내 시장에 처음 소개된 주사제로 PDRN이 몸속의 세포 수용체에 결합하면 손상 부위에 미세혈관을 만들어 조직을 재생시키고 섬유아세포가 분비되어 콜라겐이 생성되며 피부세포 재생을 촉진시킴. 또한 비수술치료법으로써 항염증 사이토카인 및 성장인자 분비를 통한 섬유아세포를 증식시켜 염증 치료에 활용됨.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어깨 통증, 관절 연골 손상, 퇴행성 관절염, 엘보 등 통증 유발 질환의 비수술 치료에 주로 활용되며, 최근 3년간 제네릭까지 발매되며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음. 플라센텍스주는 지난 2019년 기준 222만달러의 국내 수입실적을 보임. PDRN DNA 주사제 사용은 장기적으로 치료하더라도 유의적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비수술치료로 채혈이 필요 없고, 주사 시 통증이 심하지 않다는 점등을 이유로 늘고 있음. 이 가운데 수입 오리지널인 플라센텍스는 30년 이상 유럽에서 사용 중이며, 국내에서는 의원뿐만 아니라 상급 종합병원에도 랜딩될 정도로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안전성이 높음.

- 리쥬비넥스: 파마리서치프로덕트가 출시한 또다른 PDRN 기반 주사제. 근골격계 질환과 피부 이식 후 상처 치료, 화장치료 등에 사용되는 리쥬비넥스주는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조 품목 허가를 취득한 제품으로 이탈리아 마스텔리사의 ‘플라센텍스주’를 국산화 한 제품.

- 보톡스: 2017년 바이오씨앤디 인수하면서 보톡스 판매 전격적으로 시작함. 20192월에 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가 개발한 보툴리놈톡신A형 리엔톡스에 대한 수출용 허가와 식약처 GMP 취득하여, 미등록 수출국에 제품 판매 중임. 또한 2019 10월에 LG화학과 동사의 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가 보톡스 제품 리엔톡스주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여 LG화학은 리엔톡스의 중국 내 임상시험 실시, 허가 및 독점 판매를 담당하고 한국시장에서는 양사가 공동 판매하게 됨. LG화학 고유의 히알루론산 필러 제품인 이브아르는 중국 내 시장점유율 1위로 LG화학이 이를 기반으로 중국 내 시장영향력을 빠르게 키워나가고 있음. 보톡스 제품은 필러와 함께 판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사의 이러한 합의는 영업적 시너지 창출을 가능케했음. 2020년에는 리엔톡스에 대한 3상 임상시험계획(IND)를 승인받음. 중등증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이 요구되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IND를 통해 리엔톡스의 유효성 및 안정성이 보톡스와 비교 평가될 예정동사는 2021년 하반기까지 임상 3상을 완료하고 품목 허가를 받아 리엔톡스를 국내시장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202011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리엔톡스주200단위에 대한 수출용 품목허가 역시 획득하면서 동사의 보톡스 제품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보톡스 시장 확보를 위한 준비를 모두 끝마침.

 

2)의료기기 사업

- ‘콘쥬란’은 2019 1월 한국보건의료원으로부터 신의료기술로 평가받은 제품(기술명칭: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을 이용한 관절강 내 주사)으로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PN을 관 절강 내 주입하여 물리적 수복을 통해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줄여주는 기술임.

- 골관 절염 환자의 통증 완화 및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주로 히알루론산을 함유하는 관절강 주사의 대체제로 개발되었으며, 관절염 증상에 따른 Kellgren-Lawrence Grade 1, 2, 3단계에 적용 가능함. 비수술 요법인 콘쥬란은 관절강 내로 주입되어 일정한 상태를 유지, 무릎관절의 마찰을 감소시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줌. 퇴행성 관절염 치료를 위한 인공관절 수술은 전생애에 걸쳐 단 한 번 실시 가능하고, 부작용과 재수술의 어려움 등으로 관절염 환자들이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치료법이었음. 이에 관절염 치료법의 대안으로서 관절강 주사 시장이 크게 성장했음.

- 일반적으로 무릎 ‘연골주사’로 알려진 주사치료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약액을 관절 내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임.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은 인체에 존재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관절액, 연골, 피부, 눈물 등에 많이 분포되는데, 실제로 콘쥬란처럼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님.

- 기존 관절강 주사인 HA 주사가 식약처 통증 완화 적응증 승인만을 받은 데 반해 콘쥬란은 통증 완화뿐 아니라 기능 개선 적응증 인증까지 승인받아 더욱 근본적인 치료법으로서 자리잡고 있음. 히알루론산 제품과 동사 제품을 통해 관절염 증상 및 삶의 질 개선 효과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그림 7]과 같이 통증, 증상, 일상생활 동작, 오락/스포츠, 삶의 질 분야에서 동사 제품이 전반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되었음.

 

- 콘쥬란은 2020 3월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돼 개원가 중심으로 확산된 후 최근 서울대학교병원과 서울성모병원 등 주요 종합병원의 처방 품목이 되었음. 콘쥬란은 급여 가능 횟수가 6개월 동안 5회로 히알루론산(3) 대비 급여 투여 횟수가 많은 것도 수요 증가의 원인이 됨. 정형외과 의료진에 따르면 히알루론산과 동시 투여가 금지되기 때문에 선호도는 당연히 기능 개선, 통증 감소에 장점을 보이는 콘쥬란에 집중될 수밖에 없으며, 콘쥬란은 새롭게 떠오른 품목이기 때문에 콘쥬란의 급여화 내용을 앞세워 개원가에서 홍보를 많이 하는 상황.

- PN 관절강에 주입하는 의료기기는 현재 파마리서치의 콘쥬란만 판매 . 물리적 수복을 통해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줄여주는 목적의 허가로만 쓰임. 더불어 골관절염 치료에 히알루론산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미국 류마티스학회의 가이드라인이 작용하여 각종 병원 및 의료업계가 콘쥬란에 향후 더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미국 류마티즘 학회는 작년 11월 가이드라인을 개정, 히알루론산 관절강 주사의 부작용 위험 등으로 관절염 치료에 히알루론산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는데, 히알루론산과 다른 기전의 관절강 주사가 시장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뜻이 내포됨. 게다가 일시적인 증상의 완화 내지 유지에 그치는 히알루론산과 달리 재생의학을 포괄하는 기전 역시 콘쥬란의 처방 수요를 이끌어 냄.

- 2014년 출시된 리쥬란힐러는 리프팅을 위한 미용 의료기기.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되며 최근에는 피부/성형외과에서 필러, 보톡스, HIFU 시술과 리프팅 패키지로도 판매. 리쥬란힐러 1회 시술 가격은 20~25만원, 시술 주기는 3~6개월, 주요 수출 지역은 동남아(싱가폴, 말레이시아 등)으로 20201월 중국 1등급 의료기기 허가 승인 후 2Q20부터 중국향 신규 매출이 발생.

- 리쥬란힐러는 다수의 주사로 PN성분을 주입해 피부 진피층 치밀도를 직접적으로 개선하는 의료 미용 시술로 진행. 보톡스와 달리 내성이 없고 내행성 물질이라 부작용이 작으며 피부 진피층의 근본적인 개선이 가능, 여타 시술 대비 통증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202010월에 시술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피부 약물 주입기(소모품) 리쥬란메이트를 출시, 판매 중.

- 2021년 하반기 신제품 리쥬란HB가 리쥬란힐러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 기존 PN 성분에 리도카인을 첨가해 주입 시 통증 완화와 HA를 넣어 물광 효과가 가능. 기존 리쥬란힐러의 시술 이후 효과 확인까지 1달 정도의 시간 필요했으나 리쥬란 HB는 즉각적인 물광 효과와 이후 리쥬란힐러 본연의 진피층 개선 효과 누릴 수 있음.

- 리쥬란힐러는 비급여 제품이기 때문에 동사의 GPM을 상회하는 높은 수익성 보유, 향후 리쥬란HB 하이엔드 출시 및 판매 증가로 추가적인 GPM 확대 가능할 것.

- 당사의 리쥬란은 피부 탄력 및 세포조직을 재생시키는 근원적 항노화 치료제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점진적으로 진피/표피의 두께를 개선하면서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는 반면, 필러의 경우는 물리적인 특성 때문에 즉각적으로 피부 탄력을 개선하나, 주름의 원인을 개선하지 않기 때문에, 두 안면 미용제품은 실질적으로 직접적인 경쟁관계보다는 상호보완관계에 있어 동시에 시술되는 용례가 늘어나고 있음. 국내에서는 Polynucleotide 성분으로만 개발된 필러는 동사의 리쥬란 밖에 없음.

- 리쥬란은 표피층과 진피층의 근본적인 재생을 통해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제품으로, 리쥬란, 리쥬란i, 리쥬란s 3종의 제품이 존재함. 출시 초창기에는 고비용과 통증 등으로 수요가 많지 않았으나, 이 후 울쎄라, 슈링크 등 다른 시술과 패키지 상품으로 홍보하는 방 법 등을 통해 일정 수준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또한, 2020년 하반기에 통증을 줄이고 히알루론산을 함유 한 ‘리쥬란 HB’ 제품을 출시함.

- 동사는 생산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영업 조직을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사와의 공급 계약을 통해 공동 판매하거나 지역별로 판매 대리점을 활용하여 위탁 판매하고 있음.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및 인지도 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PDRN 제제의 원개발사인 이탈리아 마스 텔리사와 전략적 제휴 관계로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화장품업체 Dr. J Skinclinic 사를 인수한 것으로 파악됨. 현재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권 국가나 중국 등으로 ‘리쥬란 힐러’ 등의 제품 수출 증대 예정이며,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진출 계획을 구축함. 2020 1월에 중국 Yxintent 사와 ‘리쥬란’ 등의 제품에 대해 3년간 약 245억 원에 달하는 제품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 5년 계약)하였고, 유럽 및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품목 허가를 취득하는 등 다방면으로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역량 확보 시 매출 증대를 통한 성 장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 필러는 보톡스와 달리 의료기기로 분류. 2018년 아모레퍼시픽그룹 자회사 에스트라의 필러사업부문을 55억원에 인수했으며, 히알루론산(HA) 필러 브랜드인 ‘클레비엘’ 사업부문의 영업과 관련한 자산·계약·근로자를 양수 받음. 또한 동사는 2021년 중국에서 출혈성 방광염 예방 화합물 '메스나'를 히알루론산 분해 억제제로 활용할 수 있는 용도 특허를 취득했음.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지속형 필러 제품 개발에 나설 예정임.

- 이번 특허는 특정 항암제로 인해 발생하는 출혈성 방광염을 예방하는 화합물 메스나를 피부 또는 피부 조직 내 히알루론산 감소를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내용으로 동사는 2035 2월까지 중국에서 메스나를 히알루론산 분해 억제제로 활용한 생체조직수복재료 제조 기술의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보장받게 되었음.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이 특허를 활용해 히알루론산 필러 제품인 '리쥬비엘'을 기반으로 지속형 필러 제품 등 경쟁력 높은 제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임.

3)화장품 사업

- 리쥬란 힐러 코스메틱 브랜드 운영. 리쥬란 힐러 코스메틱은 피부과 및 전문기관에서 유명한 주사인 '리쥬란 힐러’의 피부 특화 DNA 물질을 고농축, 고함량의 ‘c-PDRN’이라는 성분으로 담아낸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임. c-PDRN이란 피부재생주기를 정상화하는 DNA 물질로, 피부 기초체력 등 코어를 강화해 탄력, 보습, 진정, 피부톤, 고민피부 관리에 도움을 주는 힐링 부스터(healing booster) 역할을 함.

- 국내 판매 채널은 GS 등 홈쇼핑 채널을 비롯해 국내 면세점 등 오프라인 채널도 사용 중. 20214월 마켓컬리에도 공식 입점함. 중국에는 타오바오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리쥬란 코스메틱 브랜드를 런칭함.

- 인기 제품인 리쥬란 힐러 턴오버 앰플 c-PDRN 성분으로 피부 겉과 속의 이중 케어를 도와주는 프리미엄 힐러 앰플임. 외부 유해환경으로 붉어진 피부, 색소 침착 부위, 느려진 피부 턴오버 주기로 푸석푸석해진 피부에 풍부한 영양 성분을 공급해 탄력 있고 맑은 피부로 가꾸어 줌. 특히 피부전문기관의 '리쥬란 케어'를 원했던 사용자들에게는 턴오버 앰플로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홈에스테틱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리쥬란 힐러 턴오버 시너지 크림은 2종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돼 탄탄한 피부 유지 및 생기 부여에 도움이 되는 진정 크림. c-PDRN 8가지 하이알루론산, 아쿠아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다중 피부 보습케어는 물론, 피부 장벽 강화에도 도움을 줌.

4)건기식

- 파마리서치는 20194연어이리추출물(PRP 연어핵산)’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음.

- 싸이뮨플러스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아연을 주원료로 면양흉선분말 및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PRP 연어핵산(연어이리추출물)을 부원료로 제조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임. 싸이뮨플러스는 체내 200개 이상의 효소의 구성 물질로서 정상적인 면역기능 및 세포분열과 보호에 필요한 물질인 아연 일일 권장 섭취량 2.55㎎과 흉선에서 분비되는 면역 조절 물질인 면양흉선분말이 포함함. 면양흉선분말은 체내 흉선 조직에서만 발견되는 단백질, 싸이모신을 포함한 흉선 고유의 펩타이드 등이 들어있어 T세포 성숙 및 NK세포 활성화를 도와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성분임. 자사의 인증된 특허기술로 만들어진 PRP 연어핵산(연어이리추출물)도 첨가됨. 연어이리추출물은 인체의 DNA와 구성 비율이 유사해 면역 반응 유지와 항염증, 조직재생 효과가 있으며 기능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원료임.

- 현재 국내에서는 흉선 분말을 원료로 제조 및 판매하는 건기식은 파마리서치프로덕트의 싸이뮨플러스가 유일함.

 

3. 경쟁력

1)PDRN 기술 국산화 개발

- 당사는 기존의 의약품 수입 및 유통 사업에 그치지 않고 수입의약품 국산화를 위해 이탈리아 Mastelli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조직재생에 효능을 가지고 있는 PDRN/PN 관련 제조 기술을 확보함. 또한 2013년 강릉에 GMP 인증공장을 설립함으로서 PDRN/PN 물질 생산을 원재료 조달부터 완제품 제조까지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2014년부터 재생의학 의약품인 리쥬비넥스주, 리안점안액, 피부개선에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의료기기인 리쥬란, 관절강 주사인 콘쥬란 및 기타 제품의 국내 상용화에 성공함. 또한, 2019년 제2공장 준공이 완료되며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함. 원천기술 보유한 이탈리아 마스텔리사와 전략적 제휴 관계로 특허 국내 전용 실시권 및 독점 유통 권리 확보하여 PDRN 의약품 플라센텍스 주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는 전력 보유 역시 동사 기술에 대한 확신을 줌.

- PDRN® 파마리서치의 고유브랜드명으로 안전성과 유효성 측면에서 다른 제네릭 소재와는 다름. PDRN은 정액 외의 DNA는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PDRN 관련 제품에 이 외의 성분이 포함되어선 안되는데, 그럼 점에서 동사는 타 업체들과의 품질 경쟁에서 자신감을 보임.

2)원자재 확보 경쟁력

- 동사의 원재료인 연어는 양양 연어 사업소로부터 확보하고 있는데, 원재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동사의 본점과 공장을 강원도 강릉에 구축하였음. 양양 연어사업소와의 자원 공동개발 계약을 맺고, 지역특화산업육성, 광역경제권선도산업육성 과제에 참여함으로써 원재료 확보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임. 양양사업소는 우리나라 연어 생산량의 70-80%를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량을 유지하기 위해 인공수정부터 부화, 방류를 비롯해 회귀하는 연어 개체수를 관리하는 등 연어의 탄생부터 죽음, 다음 세대 확보까지 연어의 전주기를 관리하고 있음. 동사는 양양사업소와 MOU를 맺고 연어의 인공수정이 끝난 후 정액과 정소를 채취하며 연어개체수 관리를 위해 지어방류사업도 지원하고 있음.

3)콘쥬란 제품력

- 2019년 출시된 동사의 PN 관절강 주사 ‘콘쥬란’은 출시 다음해인 2020년 매출이 YoY +230%나 증가했는데, 동사 제품만의 강점으로 인해 향후 골관절염 치료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크게 확보할 것으로 보임.

- 노령화로 인해 국내 골관절 환자가 매년 증가했는데, 퇴행성 관절염 치료를 위한 인공관절 수술의 부작용으로 인해 수술 이전의 대안으로서 관절강주사제 시장이 크게 성장함.

- 콘쥬란 출시 이전의 HA 주사의 경우 식약처로부터 통증 완화 적응증 승인만을 받은 데 반해 콘쥬란은 통증 완화뿐 아니라 기능 개선 적응증 승인까지 획득함. 또한 콘쥬란의 원재료인 PN 성분은 체내에서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다가 서서히 분해, 흡수되어 부작용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기존의 관절주사에 비해 시술 시 통증이 덜하다는 특징을 보임.

- 더불어 콘쥬란은 비수술 치료법 가운데 유일하게 관절염 1~3기 모두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더 넓은 범위의 환자를 유입시킬 수 있음. 통증 완화 기능만을 가지고 있었던 HA 주사가 근본적인 치료법이 되지 못했던 상황에서, 콘쥬란 주사는 관절 기능 개선이라는 효능을 통해 관절염 비수술 치료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확보해 나갈 것임.

- 2020년 국내 관절강주사제 치료 시장은 콘쥬란 시술가 기준으로 4000억 규모로 형성되는데, 2020년 이후에 콘쥬란의 급여화 진행으로 시술가가 2019년 대비 약 1/4 낮아질 뿐 아니라 다른 HA주사 대비 반기 별 급여 인정 회수가 2회 더 많다는 요소도 더해져 수요 확대가 확실할 것으로 보임.

 

 

<관절염 치료제 경쟁사 제품과 콘쥬란 비교>

  콘쥬란 (파마리서치) 히알플러스주 (휴메딕스) 시노비안 (LG화학)
제품 구분 국내 유일 PN 관절강 주사 히알루론산(HA) 주사 히알루론산(HA) 주사
적용 가능 시기 관절염 1~3 관절염 1~2 관절염 1~2
주요 특징 PN이 성장인자 분비를 촉진하여 염증완화 및 조직재생, PN 성분이 체내에서 서서히 분해, 흡수되어 부작용 적음. HI 공법 적용으로 가교 형성률 극대화, 주사제의 이상정인 지속성 구현 Cross-linking 기술 적용해 히알루론산나트륨의 체내 안정성과 점탄성 극대화
식약처 인증 통증 완화, 기능 개선 적응증 승인 통증 완화 적응증 승인 통증 완화 적응증 승인

(출처: 파마리서치, 휴메딕스, LG화학)

 

 

4)토탈 에스테틱 포트폴리오 구성

- 동사는 2018년 사업 영역 다각화를 위해 아모레퍼시픽 HA필러 사업부와 바이오씨엔디 보톡스 사업부를 인수함. 그 결과 보톡스인 리엔톡스, 미용 의료기기인 리쥬란, 미용 필러인 리쥬비엘, 그리고 화장품 브랜드 리쥬란 코스메틱를 갖추어 토탈 에스테틱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음.

- 이같은 포트폴리오는 특히 의료기기와 화장품 사업부 간의 시너지 극대화에 효과적임. 피부과에서 리쥬란 시술을 받고 리쥬란 코스메틱 제품으로 홈케어 사후 관리를 진행하는 흐름이 퍼지면서 미용 시장 확대에 따라 양 사업부의 동반 상승이 가능함.

- 리쥬란은 2014년 출시 이후 국내뿐 아니라 동남아 지역의 피부과 등에서도 판매 중인데, 2020년 중국의 대형 에스테틱 수입/판매 기업인 Yxintent (이씽) 5년간 독점공급 계약을 체결함. 판매사 가운데 하나인 화동닝보제약사가 중국 현지 필러 점유율 1위인 LG화학의 ‘이브아르’를 독점 판매하고 있는 회사이기에 판매사의 중국 내 네트워크를 토대로 중국 시장 확보까지 빠르게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이 포함된 아시아태평양의 2020년 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2015년 대비 약 2배 증가함. 그 중에서도 시장이 가장 큰 중국 내 미용 의료기기 유통 네트워크 1위 기업을 판매사로 획득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가 확실.

- 또한 동사는 신제품 리쥬메이트 인젝터를 출시하여 리쥬란 시술 시 단점이었던 통증을 감소시켜 신규 수요처 확보를 가속화 중. 실제로 최근 인기 상품인 리쥬란을 HIFU, RF 등 다른 미용 주사와 패키지로 묶어서 많이 판매했는데 그 결과 2020년 리쥬란힐러 매출은 251억으로 YoY +32% 증가함.

 

 

<안면 의료기기 경쟁사 제품과 리쥬란 비교>

  리쥬란(파마리서치) 이브아르(LG생명과학) 엘라비에(휴메딕스)
제품 구분 PN 주사제 히알루론산 필러 히알루론산 필러
핵심 기술 원자재인 PN 자체가 인체 적합 물질이라 피부에 주입되어도 이물 반응 최소화, 시술 시 피부의 자가 치유 능력 활성화 및 진피층 케어 HICE 가교 기술, 염증 발생시키는 BDDE 소량 사용으로 높은 생체적합성 구현 리도카인 함유로 시술 시 통증 줄임. HI 공법 적용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시술 결과
비고 중국 대형 에스테틱 수입/판매 기업 Yxintent5년간 독점공급 계약 체결, 동사의 코스메틱 사업부와 연계되어 있음. 2016년 이후로 현재까지 중국 시장 점유율 1 현재 약 20여개국에 수출 중

(출처: 파마리서치, LG생명과학, 휴메딕스)

 

 

5)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 동사는 브랜드 강화를 위해 골프선수 후원 활동을 진행 중. 후원하는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획득하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리는 기회를 얻음.

- 동사는2020KLPGA 오지현, 임희정, 박현경 선수를 후원을 시작한 데 이어 20212KPGA 박민웅 프로와 메인 후원 계약을 체결했음. 특히 20215월 후원 선수 중 한명인 한국토지신탁 소속 박현경 선수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메이저대회 크리스 F&C KLPGA 챔피언십에서 2년 연속 우승했고, 이에 동사는 박선수의 우승을 기념해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후원 선수와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줌. 이처럼 동사는 우수한 골프선수 후원과 그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개선 전략을 효율적으로 진행 중임.

- 광고 모델의 경우 고급스럽고 우아한 이미지 갖는 배우 수애를 리쥬란광고 모델로 활용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음. 광고 모델을 비롯해 전체적인 이미지의 고급화 전략은 국내뿐 아니라 중국 등의 글로벌 시장에서도 효과적으로 어필되고 있음. 리쥬란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네임 밸류는 동사의 코스메틱 브랜드인 리쥬란 코스메틱으로도 전이되어 중국향 의료기기 및 화장품 수출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실제로 화장품 사업부의 리쥬란힐러 코스메틱2018년에 중국을 타겟으로 출시되었는데, 최근 2년간 수출액이 CAGR 92% 성장했음.

- 동사는 원료 공급에 도움을 주는 강릉 지역의 발전을 위해 기부활동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음. 202012월에는 강릉시와 대한적십자사 강원지사에 각각 1억원 및 3000만원 상당의 기부금과 물품을 전달했음. 동사는 8년째 연례행사로 연탄 나눔 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선 활동을 진행 중이었는데, 2020년에 코로나19로 봉사활동을 못하는 상황에는 기부금을 늘리는 등 사회적인 움직임을 지속 실천 중임. 앞서 광고 모델을 활용한 고급화 전략에 일관성 있는 자선 사회 활동을 함께함으로써 동사는 친근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보도 성공적으로 이루어 냄.

 

 

 

6)높은 수익성

- 피부 개선 의료기기 ‘리쥬란’, 고순도 히알루론산 필러 ‘클레비엘’, 기능성 화장품 ‘리쥬란 코스메틱’에 이어 보툴리눔 톡신 ‘리엔톡스’ 모두 파마리서치 고유의 PDRN, PN 물질을 기반으로 한 재생의학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재생 물질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이 브랜드만 쓸 수밖에 없어’ 시장 진입장벽이 높으며 그만큼 이익률도 높아짐. 특히 정형외과 쪽에서는 ‘인대 손상에는 파마리서치 제품을 써야 한다’는 비공식적인 불문율이 형성돼 있을 정도로 신뢰가 높음. ‘규모의 경제’를 구축한 것도 이익률 극대화에 영향을 끼침. 2019년 파마리서치는 강원도 강릉에 생산·연구시설을 확충함. 1공장 대비 5배 규모 제2공장을 갖추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원가율을 낮췄음. 연결 자회사 파마리서치바이오의 수익성 개선도 큰 역할을 했음.

 

#재무체크

 

재무비율 2018 2019 2020 2021.06
유동비율 683.3% 562.0% 355.4% 342.6%
부채비율 17.96% 18.17% 20.96% 17.8%
당좌비율 402.3% 238.1% 184.3% 293.2%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2억원  193억원 324억원 139억원

(단위: 억원)

 

구분 2021.06 2020 2019
현금및현금성자산 229 267 197
유동성금융자산 677 526 493
총합 906 793 690

 

1)차입금

(1)  단기차입금

(단위: )

 

 


차입처  내역   이자율(%)   당반기말   전기말 

하나은행 운영자금대출 1.42% 15,000,000,000  15,000,000,000 

합계 15,000,000,000  15,000,000,000 
 
(2)  장기차입금
(단위: )
             

 

차입처 내역 이자율(%) 당반기말 전기말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대출 2.00% 570,000,000  760,000,000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대출 1.96% 270,000,000  360,000,000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대출 2.01% 75,000,000  100,000,000 
Loan - SBA EIDL 운영자금대출 3.75% 169,387,000  163,091,200 
합계 1,237,411,650      1,383,091,200 
유동성장기부채 (610,000,000) (610,000,000)
장기차입금 잔액 474,387,000  773,091,200 

 

 

(3)  장기차입금 상환 계획

(단위: )

 

차입처 2021 07~2022 06 2022 07~2023 06 합계
한국산업은행 380,000,000  190,000,000  570,000,000 
한국산업은행 180,000,000  90,000,000  270,000,000 
한국산업은행 50,000,000  25,000,000  75,000,000 
합계 610,000,000  305,000,000  915,000,000